평동중학교

상징
교가
 

가. 멀리 보고 함께 가는 평동 노마드 인성교육

1) 운영 목적

2011학년도부터 ‘멀리 보고 함께 가자’ 라는 교훈 아래 경제적 · 심리적 지지 기반이 약한 지역사회에서 작은 학교의 특징을 강점으로 살려, 교사와 학생이 부모와 자녀간의 ‘다섯손가락 가족결연’ 활동과 청소년 준거집단(누리단) 활동을 기반으로 교과 교육과정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연계한 봉사활동 및 명산 등반 등 다양한 체험활동 중심의 인성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신념을 내면화한 자아 효능감을 갖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여 2014년 광주 최초 공립 특성화 중학교로의 전환을 이루어냈다. 본교는 이미 2015학년도 교육부 지정 인성교육 시범연구학교를 운영하여 교과 교육과정과 창의적 체험활동 및 다양한 교육 공동체 중심의 인성 교육을 실시하여 오고 있는 바, 2017학년도에 혁신학교로 지정된 본교는 학생들이 자신의 소중함과 타인을 배려하고 선?후배가 서로 소통하며 따뜻한 마음을 키우고, 협동과 단결심을 기르고 기본생활 예절을 배우며 실천함으로써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여 마음으로 다가가는 감동의 인성교육을 실현하고자 한다.

 

2) 운영 방침

가) 본교 특색교육인 토의ㆍ토론 수업을 활성화하여 리더십을 함양시키고, 학생들이 문제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합리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

나) 다섯 손가락 가족 결연 활동을 통하여 사제 간, 교우 간에 가족과 같은 유대감을 형성시킨다.

다) 전교생 청소년 준거집단(누리단)에 가입하고 다양한 체험활동 참가 등을 통하여 문화적 소양과 폭 넓은 리더십을 함양시킨다.

라) 다양한 학생 자치활동을 통해 학교문화를 주도적으로 형성 할 수 있도록 학생 중심의 활동을 운영한다.

마)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 및 자유학기제 진로 체험과 연계하여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워주고, 자신의 적성을 찾고, 미래에 대해 탐색하고 설계하는 활동을 추진한다.

결 따라 모양대로 ‘멀리 보고 함께 가는’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운영하여 정서 순화 및 올바른 인성 함양의 기회를 제공한다.

사) 1인 1악기 연주 및 Music Sketch 음악 발표회를 통해 전교생이 함께 만들어가는 음악 활동을 활성화하여 학생들에게 음악적 성취감을 높이고, 맑고 밝은 심성을 길러준다.

아) 1인 1스포츠 활동을 통해 건전한 청소년 문화를 창출하고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길러준다.

자) 1학급 1인 굿네이버스 후원 및 나눔 활동을 통하여 성숙한 세계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차) 지역민 초청 예술제를 실시하여 공감과 소통,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깨닫는다.

카) 전 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형 연수를 통해 학생들을 배려하고 공감하는 마인드를 갖추며, 인성교육을 위해 꾸준히 노력한다.

 

3) 세부 실천 계획

가) 인성중심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1)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워주는 인성교육

 

2019학년도

테마

▷ 1학년 황룡강 생태체험 및 진로체험활동

▷ 2학년 지역사회 연계 교과 프로그램 체험활동

▷ 3학년 교과 연계 진로체험 활동 및 직업인과의 만남

활동 내용

▷ 교과와 연계하여 지역사회의 공공기관 견학

▷ 자연 및 문화재 답사와 주변 환경정화 활동 실시

활동 성과물

▷ 개인별 진로 포트폴리오 제작

▷ 진로 다큐멘터리 제작 (예정)

활동 방법

▷ 실외 활동(창의적 체험 활동) + 실내 활동 (포트폴리오 및 자료 정리)

 

나) 1교 1인성 브랜드 선정

2011학년도부터 ‘멀리 보고 함께 가자’ 라는 교훈 아래 경제적 · 심리적 지지 기반이 약한 지역사회에서 작은 학교의 특징을 강점으로 살려, 멀리 보고 함께 가는 노마드 인재 육성을 평동교육의 지표로 운영하고 있는 바, 이에 본교의 1인성 브랜드를 ‘멀리 보고 함께 가는 평동 노마드 인성 교육’ 으로 선정하여 실천하고자 한다.

 

다)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가) 학생회 중심의 등굣길 캠페인 활동을 통해 바른 언어 사용을 권장한다.

(나) 상대방을 높여 소중하게 생각하는 마음을 담은 ‘존중합니다’ 인사말 사용을 권장한다.

(다) 나의 다짐 『1행 세우기』 서약 및 트리 달기를 통해 반드시 지키려고 노력하는 1가지를 실천하면서 한 걸음씩 바른 성품으로 성장하는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프로젝트 활동을 추진한다.

(라) 바른말, 고운말 캠페인으로 ‘욕설 없는 월·수·금, 우리말 바로 쓰는 화·목’데이를 실시한다.

(마) 다섯손가락 가족과 함께 학교 안 가족적 분위기 확산을 통해 바른 심성과 생각을 키우고, 소통과 공감을 통해 외로움, 소외됨이 없도록 ‘도담도담 가족 데이’를 권장한다.

 

(3)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학교 내 특화된 인성교육 프로그램

1. 다섯손가락 가족 결연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2. 전교생 준거집단 활동을 통한 리더십 함양과 인성교육

3. 다양한 학생 자치활동을 통한 자율의식 함양과 인성교육

4. 1행 세우기 프로젝트 활동을 통한 바른 생활 습관 함양 인성교육

5. 자유학년제 진로체험과 연계한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워주는 인성교육

6. 1인 1악기 연주 및 전교생이 함께 만드는 음악 발표회를 통한 감성적 인성교육

7. 1인 1스포츠 활동을 통한 건강한 체력과 건전한 정신 함양 인성교육

 

(가) 다섯손가락 가족 결연 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강화

연번

사업명

주요 활동 계획

시기

1

가족 결연 맺기

엄지(교직원)와 4남매(선·후배) 결연 맺기

3월

2

도담도담 가족 데이

도담도담(별 탈없이 잘 자라는 모습) 데이 가족별 문화 시간

4월

3

텃밭제

다섯손가락 가족과 함께 수확하는 텃밭 점심식사

5월

4

감사 케이크 만들기

감사의 달(가정의 달) 케이크 만들기 행사

5월

5

국토순례

다섯손가락 가족과 함께 오르는 국토 순례

6월

6

매실 담그기

건강 매실을 함께 담그고 지역사회 어르신과 함께 나누기 행사

6월

7

꽃보다 가족 포토 데이

도담도담 한 뼘 성장한 가족들의 모습 포토 남기기

10월

8

가래떡 데이

농산물을 활용한 가래떡 나눔 행사

11월

 

(나) 전교생 준거집단 활동을 통한 리더십 함양과 인성교육

연번

활동명

실시

시기

장소

활동내용

활동

시간

주관

비고

1

‘효’실천 결의 대회 및 연합 발대식

5월

패밀리랜드

‘효’실천결의대회, 연합 발대식 청소년 축제 참가

8

연맹

 

2

청소년 종합예술제

10월

패밀리랜드

글짓기, 만화그리기, 사생대회, 댄스경연대회 등

8

연맹

 

3

동계활동

1월

미정

국토 순례, 극기체험

20

연맹

수익자 부담

 

(다)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를 통한 자율의식 함양과 인성교육

연번

사업명

2019년 주요 활동 계획

시기

1

정기회의

월 1회 정기회의를 통한 학생회 주관 행사 계획 수립

연중

2

학생회 간부 리더십 캠프

학생자치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ㄲ리더십 함양’교육

3월

3

열린 토론회

학급회 의견을 수렴한 주제 선정, 전교생의 자유로운 토의·토론을 통한 학생생활규정 개정 및 규칙 제정

4, 11월

4

캠페인 활동

나의 다짐 1행 트리 세우기, 애플 데이 등 인성 캠페인 추진

5, 9월

5

의식 행사 추진

4·16추모식, 5·18민주화운동, 11·3학생의 날 등 의식 행사 기획 및 추진

연중

6

다섯손가락 가족
결연 활동 추진

교직원과 전교생이 함께하는 다채로운 가족 결연 활동 추진

연중

7

노마드 페스티벌

학생회 체험 부스 및 먹거리 부스 운영

12월

8

졸업식

학생회가 기획하여 행사 운영
(2부 : 우리의 성장 이야기)
- 떡 케익 촛불 점화 / 추억 앨범 동영상 및 공연

1월

9

인권교육

학생회 중심의 인권교육 (연 2회 실시)

5, 10월

10

학교폭력 예방교육

학생회 중심의 학교폭력 예방 교육 (연 2회 실시)

학기별 1회

(라) 교과 활동과 연계한 인성교육

 

음악 - 1인 1악기 연주

체육 - 1인 1스포츠 활동

1학년

리코더, 오카리나

3~6월 / 9~11월

플라잉디스크 / 자전거, S-보드

5~6월 / 10~11월

2학년

리코더, 사물놀이

3~5월 / 3~11월

티볼 / 디스크골프

5~6월 / 10~11월

3학년

리코더, 피페

3~5월 / 5~9월

얼티미트 / 스내그골프

5~6월 / 10~11월

(마) 내면적 자발성에 근거한 봉사활동 실시

학기

교시

학년

활동주제

1

5

3

4, 7

텃밭제 및 스포츠리그 후 정리 정돈

6

5

7, 8

환경 정화 활동(국토순례)

2

10

2

5, 6

자연 보호 및 환경 정화 활동

11

8

4, 7

환경 정화 활동(국토순례)

(바) 학부모 및 교원 인성·인권 연수 실시

연번

사업명

2019년 주요 활동 계획

시기

1

학부모 인권 연수

- 3월 교육과정 설명회 시 ‘대화를 통한 소통과 존중의
가정 분위기 조성의 필요’ 안내 연수

- 9월 교육가족 간담회 시 ‘자녀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기’ 안내 연수

3, 9월

2

노마드 페스티벌
운영 시 학부모 연수

-방과 후 활동 성과물

- 동아리 활동 성과물

- 미술과 작품

- 교과목 별 수행평가 결과물 전시

12월

3

교원 인성·인권 연수

인성·인권 교육 관련 의무연수 4시간

연중

4) 기대 효과

가) 다섯손가락 가족 결연활동을 통하여 사제 간, 교우 간 신뢰와 우의가 두터워져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아 행복한 학교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교사와 학생간의 존중과 배려로 소통이 이루어지는 학교 문화를 만들 것이다.

나) 전교생 준거집단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은 문화적 소양과 폭 넓은 리더십을 함양하고, 학교장배 스포츠 클럽대회 운영을 통하여 즐겁고 행복한 학교 조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다) 다양한 학생 자치 활동을 통하여 자발적 또래 문화를 형성할 수 있고, 인권 존중 정신을 내면화하여 학교 공동체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민주시민의 자질이 함양될 것이다.

라)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 및 자유학년제 진로체험 활동을 통하여 지역사회에 대한 폭 넓은 지식과 안목을 함양하고, 미래의 진로 개척에 필요한 탐구력, 문제해결력, 의사결정력 등 고등 사고력을 육성할 수 있을 것이다.

마) 바른 생활 습관 함양을 위한 인성교육을 통하여 언어폭력의 주범인 욕설을 줄이게 되고, 웃어른과 부모님, 교사 앞에서 바른 몸가짐과 마음가짐을 지닐 수 있을 것이다.

바)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워주고, 자율적으로 소통하는 문화를 형성하며 따뜻하고, 바른 인간으로서의 성품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사) 교사들의 창의?인성교육에 대한 다양한 형태의 교수-학습 지도안 제작 및 수업 나눔을 통하여 학생 이해, 학생들의 문제 행동에 대한 해결과 대처 능력이 향상되고, 수업의 질이 향상될 것이다.





나.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의 활성화

1) 운영 목표

가)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을 학교교육과정을 통해 구현하고자 한다.

나) 창의성과 폭넓은 인성교육을 강화하는 다양한 체험중심의 교육을 통해 창의인성교육을 강화하고자 한다.

다) 교육 수요자의 요구, 지역 및 학교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고자 한다.


2) 기본 방침

가) 생태 체험활동을 중심으로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학습장을 조성하여 체험 및 탐구 활동 중심으로 각 교과와 연계하여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나)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가치를 찾아내고,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더불어 살 줄 아는 바른 인성을 갖춘 학생을 양성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교육 내용, 방법, 평가 체제 안에서 창의?인성교육이 실천될 수 있도록 한다.

다) 모든 학생이 주체가 되어 함께 가고 멀리 보게 하는 교육을 목표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위해 꿈을 꾸며 자발적 동기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3) 운영 개요

가) 운영 기간 : 2019.03.04. - 2020.01.08.

나) 운영 방법 및 형태

구분

교시

192일

형 태

5

창체

(지정일)

· 수요일 5, 6, 7, 8교시 운영으로 창의적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범교과 학습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융합교육 시간 확보

· 학사일정 변화에 안정적 대처

6

7

8

4) 세부추진계획

대상

프로그램

연계단체

횟수

일정

비고

1학년

황룡강 생태체험 및
진로 체험활동

광주전남녹색연합회

지역사회 유관기관

11회

세부

내용 참고

개인 활동을 토대로 한 전교생 프로젝트

2학년

지역사회연계
교과프로그램

지역사회 유관기관

10회

3학년

교과연계
진로체험활동

지역사회 유관기관

10회

전학년

창의체험 캘린더만들기

1회

전학년

창의체험 포트폴리오 작성

매 활동



가) 범 교과교육 연계 지역자원 탐구

(1)창의적 체험활동과 범교과학습 및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연계 운영 시, 해당 교육목표가 창의적 체험활동의 하위 영역 및 세부 활동 속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하고 주제탐구형 현장체험학습으로 운영한다.

(2)시교육청 직속기관인 학생교육원, 야영장, 학생문화회관, 수련원, 과학관, 예절문화원, 도서관 등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활용한다.

나) 학년 별 프로그램 결과물 제작과 창의체험 캘린더 & 다큐멘터리 제작

(1) 학년별, 교과별 프로그램과 연관하여 학생들은 다양한 활동을 체험하고 창의적인 결과물을 제작한다.

(2) 학생의 자기 평가, 상호 평가, 활동 및 관찰 기록, 질문지, 작품 분석,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개인 활동에 대한 결과물을 작성한다.

(3) 학교가 제공한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모든 학생의 활동 실적, 진보의 정도, 행동의 변화, 특기 사항 등을 담은 학교 자체 창의체험 캘린더를 제작한다.



< 1학년 황룡강 생태체험 및 진로체험활동 세부내용 >

연번

날짜

장소

내용

과목

비고

1

4.17

월봉서원

■ 호남 정신문화의 산실
- 이론 : 고봉 기대승의 철학
- 체험 : 철학자의 길 산책, 꿈을 담은 자화상

사회

창의적
체험활동
(교외)

2

5.22

어등산

■ 어등산에 깃든 의병정신

- 이론 : 어등산과 의병

- 체험 : 어등산 등반, 의병전적지 탐방

사회

3

6.12

박산마을

■ 마을에서 절기살이

- 이론 : 전통자연달력 24절기와 생활

- 체험 : 절기놀이

도덕

4

6.26

송산유원지

■ 수자원 이용

- 이론 : 강(하천) 이용의 변천사

- 체험 : 물을 아껴라

사회

5

7.17

황룡강
(임곡교)

■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
(생활사의 전부 또는 일부를 물 속에서 생활하는 생물)

- 이론 :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의 서식환경과 하천생태계

- 체험 : 수서생물 채집, 관찰

과학

6

9.4

장록습지

■ 생물다양성의 보고 습지

- 이론 : 도시에서 습지의 중요성

- 체험 : 장록습지의 철새

체육

과학

7

9.25

광주학생교육문화회관

■ 뮤직스케치 음악발표회

음악

교과 연계
체험 활동

8

10.2

학년별 지정 장소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봉사활동

 

지역사회
체험
봉사활동

9

10.23

광주학생교육문화회관

■ 반별 광주학생교육문화회관 체험활동 프로그램
(탁구, 배드민턴)

 

창의적
체험활동
(교외)

10

11.20

호가정

승촌보

■ 정자문화

- 이론 : 정자문화의 이해, 영산강의 시작과 끝

- 체험 : 한시 짓기, 영산강문화관 체험

사회

국어

11

11.27

교실

■ 활동 총정리

- 황룡강의 생태, 문화

- 퀴즈로 정리해보는 황룡강

전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교외)



< 2학년 지역사회 연계 교과 프로그램 체험 활동 세부내용 >

연번

날짜

장소

내용

과목

비고

1

4.17

광주디자인센터

■ 디자인센터 디자인 체험

- 디자인체험관 관람 및 디자인 제작 체험

- 디자인 교육과정을 고려한 맞춤형 진로체험

기술

창의적
체험활동
(교외)

2

5.22

광주도예문화센터

■ 도자기 제작 체험

- 나만의 도자기 만들기를 통해 창의성과 감수성 향상

미술

3

6.12

광주창의융합교육원

■ 중학교 교육과정에 근거한 수학체험 교구 활동

- 수학체험 프로그램 및 다양한 수학교구 활동

- 수학체험 공간 활용을 통한 살아있는 수학교육 활동

수학

4

6.26

클라임 패밀리

■ 스포츠 클라이밍 체험

- 스포츠 클라이밍과 스포츠 레크레이션을 통해 사회력 향상 , 단결력 향상, 협동심 증대 및 스포츠 클라이밍 관련 직업 탐색

체육

5

7.17

광주국제양궁장

■ 양궁체험

- 양궁 체험을 통하여 신체 적성을 찾아보고 고도의 집중력 향상

체육

6

9.4

동강대학교

■ 요리사 및 파티쉐 직업 체험

- 요리사 및 파티쉐 직업체험을 통해 학생들이 관련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의식을 세울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미래를 준비하고 건강한 청소년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계기 마련

가정

7

9.25

광주학생교육문화회관

■ 뮤직스케치 음악발표회

음악

교과 연계
체험 활동

8

10.2

학년별 지정 장소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봉사활동

 

지역사회
체험
봉사활동

9

10.23

광주학생교육문화회관

■ 광주학생교육문화회관

 

창의적
체험활동
(교외)

10

11.20

광주향교

■ 전통문화 체험

- 향교를 통해서 학생들이 우리 민족 고유의 전통예절과 문화를 체험함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 올바른 인성 함양

도덕

< 3학년 교과연계 진로 체험 활동 및 직업인과의 만남 세부내용 >

연번

날짜

장소

내용

과목

비고

1

4.17

남구 양림동

■ 근대역사문화 체험 및 문화해설사와의 만남

- 광주에서 최초로 서양 근대문물을 받아들인 통로임을 체험으로 느낄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여 옛 문화와 오늘날의 문화를 만나게 함.

역사

창의적
체험활동
(교외)

2

5.22

광주창의융합교육원

■ 중학교 교육과정에 근거한 수학체험 교구 활동 및 수학 교사와의 만남

- 수학교과 관련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잠재력 개발

수학

3

6.12

염주동 실내빙상장

■ 스케이트 체험 및 스케이트 선수와의 만남

- 동계 스포츠 체험 공간을 몸으로 느껴 보고 마찰력과 신체 활동의 상관관계에 대해 이해하고 동계 스포츠 관련 산업 종사자와 만남을 통해 진로 탐색

체육

4

6.26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

■ Talk Talk TV news 제작 및 아나운서와의 만남

- 기자, 아나운서, 기상 캐스터, 카메라 감독, 대본 작성 등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TV 뉴스 제작 과정에 참여하고 이를 통해 방송 제작에 대한 이해 증진

국어

5

7.17

국립과학관

■ 중학교 교육과정에 근거한 과학체험 활동 및 과학관련 종사자와의 만남

- 빛 과학, STEAM, 창의공작소, 생명과학 등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창의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신의 진로 탐색

과학

6

9.4

국립광주박물관

■ 박물관 큐레이터와의 만남

-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대하고, 현직 큐레이터와 직접 만나는 시간을 통해 자신의 진로탐색

미술

7

9.25

광주학생교육문화회관

■ 뮤직스케치 음악발표회

음악

교과 연계
체험 활동

8

10.2

학년별 지정 장소

■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봉사활동

 

지역사회
체험
봉사활동

9

10.23

광주학생교육문화회관

■ 반별 광주학생교육문화회관 체험활동 프로그램 (네일아트, 난타)

전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교외)

10

11.20

광주동구청소년수련관

■ 3D 프린터 전문가와 만남

- 상상 속에서만 존재하던 것을 직접 출력하고 모델링 하는 실습을 통해 입체적인 사고력과 융합 능력 습득하고 전문가와 만남을 통해 자신의 진로 탐색

기술

※ 상기 일정은 학교 교육과정운영 및 체험기관운영 상황에 따라 변경 가능함.


4) 기대 효과

가) 다양한 창의 인성 체험활동으로 학생들의 사회적 자아성취와 잠재력 개발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삶의 자세를 갖는 계기가 될 것이다.

나) 창의성과 폭넓은 인성교육을 강화하는 다양한 체험중심의 교육을 통해 창의 인성을 함양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