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동중학교

상징
교가
 

가. 독서활동 및 토의 · 토론학습 활성화를 통한 미래핵심역량 강화

1) 목적
가)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독서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력과 자주적인 학습 태도 및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여 조화로운 인격을 갖추어 갈 수 있도록 한다.
나) 다양한 독서 활동을 통하여 양서 선택, 자율적인 독서, 도서 이용 능력을 기르는 한편, 학생들의 정서를 순화하고 다양한 정보 생산력을 높임으로써 사고력과 창의성 등 고등 정신 능력을 키우고 평생 학습의 기틀을 다진다.
다) 교사·학생들에게 교수·학습활동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멀리 보고 함께 가는 노마드 인재 육성에 기여한다.
라) 학생들에게 독서습관을 길러주고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평생학습의 기초를 다진다.
마) 학생·학부모·교직원이 함께 참여하고 소통하는 도서관 교육공동체 문화를 형성한다.
바) 교과 수업 및 수행평가 토론 활동을 통해 토론 문화의 기반을 확장해 나간다.
사) 토론 과정을 통해서 문제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그 분석을 토대로 합리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을 길러 민주사회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아) 사회적 쟁점들에 대한 관심을 가짐으로써 진정한 리더가 갖추어야 할 덕목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자) 주장에 대한 객관적, 사실적 논거를 통해 논리적으로 반박하고 설득하는 능력 신장과 정확한 용어 사용과 예의바른 태도를 기른다.
차)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삶의 비전을 세우고 비전 달성을 위한 효과적인 리더십을 계발한다.
2) 방침
가) 학교, 가정 및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독서할 수 있는 동기 및 풍토를 부여하고 자발적으로 독서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한다.
나) 다양한 독서 행사를 개최하여 독서 마인드를 확산한다.
다) 학생 중심 독서 동아리 활동을 활성화시킨다.
라) 학부모독서회를 조직·운영하고 학교와 가정이 연계독서가 되도록 분위기를 조성한다.
마) 도서관활성화 행사를 실시하여 독서동기를 부여하고 독서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바) 리더십 함양을 위해 독서, 토론 교육을 강화한다.
사) 통합적 사고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NIE를 활용한다.
아) 각 교과 수행평가에 토론 영역을 반영한다.
자) 논리적,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차) 사고력, 문제 해결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을 개선한다.
3) 세부 추진 계획
가) 독서환경조성을 위한 독서교육지원시스템 활용
  (1) 독서교육지원시스템 홈페이지에 다양한 독후활동 전개
  (2) 학생생활기록부 독후활동 자료로 활용

나) 도서관활성화프로그램 행사 추진
  (1)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 행사(* 세부계획 별도 수립)
   - 4월 23일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의 취지를 알리고 책읽기의 중요성을 홍보하기 위하여 도서관활성화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실시함
날 짜 행사명 행사 세부 내용
사전 준비 학교홈페이지나
글마루 게시판 홍보
· 행사 전 학교 홈페이지 공지
· 평동글마루 게시판과 학급 게시판을 활용하여 홍보
4.22(월) ~ 4.26(금) 도전! 카피라이터 도서관 슬로건 찾기
· 책은□□□이다. 도서관은□□□이다.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적어 나만의 명언을 만든다.
4.22(월) ~ 4.26(금) 연체자 구출 이벤트
· 장기연체자 리스트를 게시판에 부착한다.
· 기간 내에 연체된 도서를 반납하면 연체를 해제하고 반납 즉시 대출 가능함
4.22(월) ~ 4.26(금) 낭독하라 1919! 캠페인
·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이하여
쉽고 바르게 읽는 3.1독립선언서를 많은 학생들이 함께
읽고 3.1운동의 감동과 가치를 나누자는 취지
· 친구들과 인상 깊은 한 구절을 읽고 영상을 제작
4.22(월) ~ 4.26(금) 만세하라 2019! 캠페인 · 3.1만세운동 100주년의 가치가 1919년에만 머무르지 않고
새로운 대한민국의 동력으로 이어지길 기원하는 의미에서 기획함
· 만세를 외치는 이유, 사연, 소망 등을 짧게 말하고
“만세”를 외치는 모습을 영상 또는 사진으로 찍음

(2) 다독상 시상(* 세부계획 별도 수립)
 (가) 시기 : 3월~12월 중 시상
 (나) 내용 : 전교생 중 참가자를 선정하여 학교장 표창 및 시상
 (다) 선정기준
 - 독서교육지원시스템의 대출 반납·통계자료를 근거로 함
 - 편독을 위해 다대출도서는 1권으로 인정, 국어교과 독서이력 협조
 - 연체도서는 1점, 분실도서는 한 건당 2점 감점
 - 대출 권 수 한 권당 1점(동일도서는 한 권만 인정. 예)시리즈)

(3) 빛고을독서마라톤대회 참여
 (가) 시기 : 광주광역시교육청에서 실시하는 기간(4월~11월)
 (나) 내용 : 빛고을독서마라톤 사이트(http://bookmarathon.gen.go.kr)에 접속 후 독서일지,
감상평을 기록하여 목표 구간에 도달하면 구간별 완주 증서를 수여하고 학생생활기록부에 독서이력을 기재함.

(4) 학교도서관 개방
 (가) 학교도서관을 상시 개방하여 학생들이 자유롭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한다.
 (나) 독서환경을 조성하여 학생들의 독서력 함양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다) 지역사회에도 도서관을 개방하여 지역주민과 교육공동체 문화를 공유한다.

(5) 평동글마루 게시판 운영
 - 도서관 내외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유익한 독서 정보를 제공한다.


다) 다양한 독서 교육 프로그램 운영
 (1) 한 학기 한 권 읽기 독서 시간 운영
  (가) 독서 습관의 형성을 위하여 국어교과 시간 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책을 읽는 ‘사제동행 독서’시간을 갖는다.
  (나) 학생들은 생각노트(독서록)에 독서 내용을 작성하도록 한다.
  (다) 다양한 독후 활동을 통해 책을 깊게 읽는 훈련을 한다.
  (라) 우수 독서록은 11월말 시상하도록 한다.
  - 대상 : 전교생
  - 대상 도서 : 사제동행 독서 시간 및 자율도서 독서

 (2) 독서 토론 동아리 운영
  (가) 기간 : 2019. 3 - 2020. 1.
  (나) 목적 : 자발적 독서활동을 통해 독서 능력 향상 및 자기 주도적 학습력 향상 도모
  (다) 내용 : 독서할 도서 선정, 독서토론 외 각종 독후활동 등

(2) 독서 토론 동아리 운영

    <2018 독서토론 동아리 포럼 운영>

    구분 1차 독서포럼 2차 독서포럼 3차 독서포럼 4차 독서포럼
    핵심가치 주제 현실인식, 인권 인권, 민주시민의식 타인의 감정 공감 성추행, 성장, 자존감
    주 도서 「눈먼 자들의 국가」 「너는 스무살, 아니 만 열아홉살」 「아몬드」 「유진과 유진」
    일시 4월 중 6월 중 10월 중 12월 중
    사전활동 세월호 관련 읽기 자료 검토 5·18 관련 영상 보기 타인의 감정을 공감하지 못한 사례 검토 성추행 및 폭력에 관한 영상 보기
    사후활동 생명존중 글쓰기, 4·16 관련 행사 5·18 바로 알기 캠페인 활동 독서토론 독서토론

(라) 과목별 독서토론 활동
 (1) 기간 : 2019. 3 - 2020. 1.
 (2) 목적 : 전 교과에서 독서활동을 실시하여 미래핵심역량을 강화한다.
 (3) 내용 : 관련도서 공지 후 책 읽기 지도 및 독서토론 실시 및 다양한 방식으로 수행평가에 반영한다.

4) 세부 추진 사항

영 역 세 부 추 진 사 항 목 표 시 기
독서계획 수립 및
독서 환경조성
·독서생활화 연간 지도 계획 수립
·도서실 환경의 정비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목록 배부
1회
수시
1회
3월
연중
3월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구입
·도서관 이용자 교육
·학교 도서실 개방 및 운영
1회
1회
수시
4월
3월
연중
독서 생활화 ·사제 동행 독서 시간 운영
·교과별 독서 지도
·세계 책의 날 행사
·다독자 시상
·독서 토론 동아리 운영
·빛고을 독서 마라톤 참여
·우수 작품집 시상
연중
연중
1회
1회
연중
연중
1회
연중
연중
4월
12월
연중
4월~11월
12월

5) 리더십 함양을 위한 교과별 토의 토론 수업

교과 제목 주요 내용
국어과 학기별 자기주장 발표 및 토의토론 - 제시된 주제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서술하고 발표하기
- 관련 단원, 성취기준 고려하여 학기별 1회 토론활동
수학과 수학프로그램을
활용한 수학적
토의토론
- S/W를 활용한 논증기하(도형), 함수, 삼각비의 이해
- S/W 프로그램 및 계산기를 활용한 통계 이해
- 수학교구 및 수학 체험활동을 통한 수학의 원리 이해
- 수학 관련 도서 읽기
과학과 탐구·실험 활동을 통한 토의·토론 - 다양한 탐구·실험을 수행하는 과정속에서 자료수집, 분석, 정리활동 등이 토의·토론활동을 통해서 이루어지도록 함.
- 사회적으로 관심이 높고 과학적으로 해결해야하는 문제에 대한 탐구활동을 모둠별로 실시하고, 발표자료를 제작하여 토론대회를 실시함
체육과 스포츠 독서토론 - 학기별 스포츠관련 도서 1권 읽고 독서록 쓰고 토론하기 (1,2,3학년)
기술·가정과 창의성 신장을
위한 토의토론
- 제조기술, 통신기술, 건설기술, 생명기술, 수송기술, 발명, 퓨전자연요리, 의복 만들기 등 학생들에게 스스로 그 실습활동에 대하여 생각하고 조사하여 자신의 가치 판단을 겸하여 발표하게 함
- 다양한 제품 만들기 활동을 통하여 발생하는 문제나 각 제품에 대해 토의하거나 토론할 주제를 정하여 자신의 작품 내용을 발표하게 함
예) 발명품 만들기, 정보통신 기술 제품 만들기, 퓨전자연요리 개발 등
사회과 주제탐구토론 - 역사적 흐름에 있어서 가치를 판단해야할 단원 또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요소를 학습할 때 학생들에게 스스로 그 요소에 대하여 분석?조사하게 하고 자신의 가치 판단을 겸하여 발표해 보게 한다.
영어과 영어 능력 향상을
위한 발표
- 발표 수업에 대한 충분한 사전 지식을 제공하고 발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창의적이고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도록 유도
- 프로젝트 프리젠테이션은 학기당 1회 이상으로 진행
- 교과 수업 시간을 활용하여 원어민 교사 피드백
- 발표 내용을 글로 써 봄으로써 학생들의 쓰기 능력 신장
음악과 함께 만들어가는
창작활동
- 음악 시간 표현 활동 수행평가와 연계하여 실시
- 학생 자율적으로 모둠을 구성하되, 성별과 음악적 기초 능력을 고려하여 구성
- 모둠 회의를 통해 연주 계획서를 작성하고, 자유롭고 활발한 의견 수렴을 통해 음악적 감성과 다양한 표현 방법을 최대한 살려 모둠별 연주 작품을 완성
- 자기평가를 통해 스스로의 활동 과정을 돌아보고, 상호평가를 통해 모둠별 연주 작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발표하며 모둠별 평가지를 작성
- 1학년(수화 합창) 2학년(사물놀이 합주) 3학년(All that Music-음악 방송 제작하기) 활동 수업으로 진행
미술과 아는 만큼 보이는
미술
- 개인별로 관심 있는 주제를 정하여 시대적 표현양식, 미술사조, 배경 요인 등을 조사
- 개인당 총 발표 횟수는 학기당 1회, 연간 2회 발표기회를 갖도록 추진
- 발표 전 선택한 주제에 대한 자료를 탐색해보고 발표 자료를 작성해 봄으로써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표현하도록 유도
도덕과 인물탐구 발표하기 - 도덕적으로 귀감이 될 만한 위인들의 삶의 모습을 찾아보고 인물들의 도덕적 삶을 학생들에게 스스로 조사하게 하고 자신의 가치 판단을 겸하여 발표
- 선택된 인물에 따라 개인별 또는 모둠별 인물탐구 내용을 발표
- 인물탐구학습 발표 횟수는 학기당 2회, 연간 4회 발표기회를 갖도록 계획
- 발표한 내용은 수행평가에 반영
예) 정치 사회적으로 국가발전에 커다란 업적을 남긴 인물
역사상 여성의 능력과 역할을 크게 신장시킨 인물
우리지역사회의 역사와 문화에 크게 공헌한 인물 등.

6) 창의적 문제 해결력 증진을 위한 과학토론 대회 실시

가) 목적
주어진 탐구주제 중 스스로 탐구 문제를 발견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토론을 통해 의사교환 함으로써 창의적 문제 해결력 증진 및 과학 토론능력 배양과 더불어 과학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과학적 소양을 함양한다.
나) 방침
  • (1) 지역교육청에서 추진하는 일정에 따라 교내 대회를 실시한다.
  • (2) 과학 수업시간을 통해 주제에 대한 자료조사와 발표, 토론 방법 등을 숙지하도록 한다. (국어 수업과 연계하여 실시)
  • (3) 토론 수업 후 조사 자료를 보완하고, 자신의 발표 방법과 태도를 분석하여 보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4) 과학토론 대회에 대한 관심과 흥미 유발을 위해 교내 대회 실시 결과 최우수 팀은 학교 대표로 지역교육청 대회 참가를 권장한다.
다) 방법
  • (1) 각 반별 1개조 이상 출전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 (2) 조원들이 역할을 분담하여 발표, 질문, 평론을 번갈아하며 그 동안 탐구한 내용에 대하여 발표와 토론을 한다. 토론에서 각 조는 자신의 주장을 옹호하고 상대편이 지적한 문제에 대하여 공개적으로 방어하는데, 자기 팀의 주장을 상대방뿐만 아니라 대중에게도 효과적으로 납득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이 때 자신들의 주장의 정당성을 입증할 수 있게 제작된 모형이나 도구, 컴퓨터, 빔프로젝터, OHP 등의 활용, 시연 등도 가능하다.
  • (3) 6개조 이상 출전하였을 경우, 예선에서 보고서 평가를 통해 우수한 4팀이 결선에 진출한다.
  • (4) 결선에 진출한 4팀은 발표, 반론, 평론을 번갈아가면서 수행하며, 결선 점수는 심사위원은 3명(국어교사, 기술·가정교사, 과학교사)이 부여한 점수의 평균값으로 한다.
  • (5) 우승팀은 시 대회에 참가할 자격이 주어진다.
라) 심사 방침
  • (1) 예선은 과학교사가 단독 심사(보고서 평가)하고, 결선토론은 심사위원 3명의 점수를 환산한다.
  • (2) 팀의 최종점수는 결선토론 심사위원들로부터 얻은 평균점수와 예선통과 점수를 합한 점수로 함.
7) 기대효과
가) 독서교육과 연계한 토론·논술지도로 학생들의 논리적 표현력, 창의적 사고력 신장 및 문제해결 능력 배양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나) 각 교과에서 이루어지는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 협동학습, 토론학습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방법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과 표현력이 신장될 수 있을 것이다.
다) 여러 가지 독서 프로그램 실시로 자율적인 독서 분위기 정착 및 독서의 생활화에 기여할 것이다.
라) 독서교육과 연계한 토론·논술지도로 학생들의 논리적 표현력, 창의적 사고력 신장 및 문제해결 능력 배양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마) 각 교과에서 이루어지는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 협동학습, 토론학습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방법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과 표현력이 신장될 수 있을 것이다.
바) 학습자가 자기 스스로 생각하는 태도 및 자신의 의견을 정확하게 발표하고 전달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사)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고 이를 수용하는 태도를 기르며, 토론과정 속에 상대방과 나의 다름을 알고 이를 통한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아) 토론이 일상생활 속에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배우는 계기가 되며, 사회적 문제에 대해 나의 생각은 어떤지를 발견하고 이를 다른 친구들과 소통하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나. 자치와 소통으로 함께 성장하는 교육공동체 구축

1) 목적
가) 학생, 학부모, 교직원 간의 참여와 소통을 이끌어내어 교육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교육공동체의 혁신리더십을 구축한다.
나) 교사의 전문성 향상, 학생의 자치역량 강화, 학부모의 참여지원 활성화를 통해 함께 나누고 배우는 학교문화를 조성한다.
2) 추진 방향

철학이 바로 서는 교직원
(전문성 신장을 통한 교사 자치)

  • ◆ 참여와 소통의 의사결정 문화
  • ◆ 수업 나눔을 통한 수업 혁신
  • ◆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운영
  • ◆ 나눔의 교직원 동아리 활동

자치가 바로 서는 학생회
(자발적 참여를 통한 학생 자치)

  • ◆ 학생자치활동의 활성화
  • ◆ 학교교육과정 학생 참여 활동
  • ◆ 학생 친화적 학교 공간 만들기
  • ◆ 학생 자율동아리 활동 활성화

참여로 바로 서는 학부모회
(신뢰와 참여의 학부모 자치)

  • ◆ 학부모 학교 참여 활성화
  • ◆ 학부모 교육
  • ◆ 적극적인 학부모 상담 활동
  • ◆ 학부모동아리 활성화

3) 세부 추진 계획
가) 전문성 신장을 통한 교사 자치 활성화
  • (1) 참여와 소통의 의사결정 문화
  • 교직원 회의 문화를 개선하여 월1회 전체 교직원 총회를 열어 주제 중심, 안건 중심 의 회의 문화를 조성한다. 교사와 직원 모두 누구나 토의 안건을 제시하고 자유롭게 토의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한다.
  • (2) 수업 나눔을 통한 수업 혁신
  • 전문적 학습 연구회(평동 융합 연구회)에 전교사가 참여하는 한편, 수업 나눔 교사 동아리(수업친구)를 통해 수업 나눔과 수업 혁신의 고민을 공유한다. 수업 나눔을 위한 수업공개 및 수업협의회 진행, 다양한 교육적 상황을 체험할 수 있는 교육 선진지 방문 등을 통해 배움 중심 수업의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다양화한다.
  • 연번 내용 일시 주제
    1 수업친구 조직, 수업나눔 계획 수립 3월 수업 나눔 및 수평적 협의 문화 조성
    2 교내 수업 나눔 주간 운영 6월 셋째 주 수업 나눔과 공동 성찰
    3 과정중심 평가 연구 6월~7월 중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
    4 교내 수업 나눔 주간 운영 10월 중 수업 나눔과 공동 성찰
    5 수업 나눔 성찰적 협의회 운영 11월 중 수업 나눔과 공동 성찰
  • 6월과 10월에 일상적인 전체 수업 나눔을 운영하고 학부모와 지역 사회에 수업을 개방하고, 나눔 수업은 타 학교 교사, 수업 전문컨설팅과 함께 진행하여 그 전문성을 높이도록 한다.

  • (3)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운영
  • 현장 맞춤형 혁신교육(12시간 예정)을 통해 수업 디자인과 수업, 협의회를 연결하여 진행한다.

  • (4) 나눔의 교직원 동아리 활동
  • 교직원의 자기능력계발과 친목도모, 교사공동체 문화 확립을 위해 교사동아리를 구성 하고 지원하며, 동아리 활동이 교육활동과 연관이 될 수 있도록 활동 내용을 구성하여, 학급운영 및 수업과 관련된 전문적 내용을 배우고 그 내용을 공유한다.

  • <2019 교사 동아리 활동 예정>

    연번 교직원동아리 활동 내용 비고
    1 평동융합교육연구회 - 교과통합과 융합수업 디자인과 연구 매월1주 목요일
    2 노마드 수업나눔 연구회 - 수업과 학교문화혁신의 고민 나누기

    - 독서토론을 통한 교사성장 도모

    매월3주 목요일
    3 독서토론동아리 - 학생과 교사의 행복한 삶 구상
    - 교사의 마음 챙김
    - 학교 혁신을 위한 방안 구상
    - 독서토론
    매월4주 목요일
    4 꿈사랑 생활교육 동아리 - 학생 상담 및 생활교육 관련 논의, 대안적 교육 프로그램 운영 협조 및 환류 매월2주 목요일
나) 자발적 참여를 통한 학생 자치 활성화
(1) 정기적인 학급 자치회의 문화 조성
(가) 시기 : 월 2회. 학교 행사 및 주제에 따른 학급 자치회의 실시.
(나) 일시 : 월 2,4주째 금요일 7교시 이후(16:10~ )
(다) 학급 자치회의 주제
    연번 시기 주제 비고
    1 3 1주 학급 임원 조직하기
    2 3주 학급 규칙 세우기
    3 4 1주 4·16의 의미 되새기고 학교 내 안전 수칙 생각해보기
    4 3주 학생생활규칙 재·개정에 대한 의견 나누기
    5 5 1주 존경과 감사의 마음 키우기
    6 3주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의미 되새기기
    7 6 1주 한마음 한뜻 국토순례 완주 협력 방법 생각해보기
    8 3주 평동중 학생으로서의 자세
    9 7 3주 건강한 여름 방학 계획 세우기
    10 8 5주 새 학기 학급 규칙 협의하기
    11 9 2주 민주적인 회의 및 토의 진행 절차 세우기
    12 4주 학급 단합대회 일정 및 계획 세우기
    13 10 2주 개천절, 한글날 의미 되새기기
    14 4주 학급 수업 분위기 조성을 위한 생각 나누기
    15 11 2주 함께 오르는 국토순례 완주 협력 방법 생각해보기
    16 4주 학급 체험부스 운영 주제 및 방법 논의하기
    17 12 1주 학급 체험부스 운영 세부 계획 협의하기
    18 3주 학급 체험부스 함께 준비하기
(2) 학생회 자치활동의 활성화
학생회의 자치 역량 강화를 위한 리더십 향상 활동(간부 수련회 등)을 통한 학생 자치 역량 강화, 학생회 자율토론회(학생회 주관 선·후배 간 대화의 날) 운영, 주기적인 월 1회 학생회 운영 등 자율적이고 적극적인 학생 자치활동을 활성화한다.
(3) 학교 교육과정에 학생 참여 활동을 적극 지원
학교교육과정에 학생회 중심의 의견 수렴을 통해 의사결정에 참여하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학생 중심의 축제 문화 활성화, 계기교육 및 민주인권친화교육, 다섯손가락 행사 등 학생회가 주도하고 추진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학생들의 참여를 적극 이끌어낸다.
(4) 학생 친화적 학교 공간 만들기
꿈사랑, 학생회실, 학생 쉼터 등 곳곳의 학교 공간을 학생 친화적 공간으로 조성하여, 학생들과의 자유로운 소통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는데 학생회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도록 한다
(5) 학생 자율 동아리 활성화
학생들의 자발적 홍보와 참여로 조직된 자율 동아리로, 월요일 방과후 시간을 활용하여 학생들 스스로의 자율 동아리를 운영하고, 자율 동아리 활동비를 적극 지원하여 학생들의 꿈과 끼를 표현하는 즐거운 학교생활이 될 수 있도록 한다.

< 2019 학생 자율 동아리 활동 예정 >

연번 동아리명 교사 활동 내용
1 독서토론 안 ○ 미 독서를 통해 창의적 사고력 신장 및 건전한 또래문화 형성, 자기주도 학습력 향상, 학생의 민주적 사고를 함양
2 민들레 홀씨 박 ○ 희 학교 및 학교 밖 세계에 대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문예 및 창작 활동을 통해 문예 감수성 함양 및 자존감 향상
3 독도지킴이 '그날' 서 ○ 수 독도 관련 독서 및 현장 답사를 통해 폭넓은 통찰력과 역사 의식 함양
4 과학 (환경생태 동아리) 김 ○ 영 학교 내 동물 키우기 및 야생화를 키우는 생태적 감수성 함양을 통한 정서순화
5 방송 김 ○ 실 방송실 운영 및 장비 기술력 향상, 학교 행사 영상 촬영 및 진행 협조, 점심 방송 운영
6 스포츠 (패싱더자이언트) 남 ○ 우 스포츠 활동을 통한 리더십과 협동심을 기르고 건강한 체력과 건전한 정신을 함양
7 Music sketch 하 ○ 주 음악 활동을 통한 정서적 안정감, 음악적 감수성 함양 및 무대 연주를 통한 성취감을 통해 자존감 향상
8 미담(美談) 배 ○ 정 다양한 미술의 아름다운(美) 이야기(談)를 담을 수 있는 표현활동을 통해 미적 안목과 창작 능력 배양
9 민주인권평화 서 ○ 수 소통하고 배려하는 민주시민 육성 및 더불어 살아가는 인권의식 함양
10 누리단 (한국청소년연맹) 안 ○ 미 다양한 문화 체험 및 프로그램 활동을 통해 진로 탐색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는 인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
다) 신뢰와 참여의 학부모 자치 활성화
  • (1) 학부모 학교 참여 활성화
  • 학급회임원이 아닌 실질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학부모회를 조직 및 운영하고, 자유학기제 학부모지원단, 학부모독서회, 학부모지도봉사단, 학부모급식 모니터링단, 학부모교육과정 모니터링단 등 다양한 학교교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학부모 참여가 용이한 시간대에 학부모대상 설명회나 모임을 개최하고, 학기별로 학교교육설명회 및 평동가족 간담회를 통해서 교육과정, 학교 및 학급 운영 등을 공유하고, 평동교육공동체로서의 역할을 한다.
  • <2018 학부모 학교 참여 활동>

    연번 활동 분야 활동 내용 비고
    1 자유학기제 학부모지원단 - 자유학기제에 대한 학부모의 참여의식 제고와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 및 협력 강화
    - 자유학기제 행사 및 자유학기 교육활동 지원, 자유학기제 운영 모니터링 등
    2 학부모 독서회 - 분기 별 1회 학부모 독서토론 진행
    - 기타 독서교육관련 봉사활동
    3 학부모 지도 봉사단 - 학생봉사활동 계획 수립 시 의견 수렴, 봉사활동 교육 및 현장 활동 지원
    - 지역사회 연계 봉사활동 및 학생 봉사활동 지원 등 각종 교육 지원 활동
    4 학부모 급식 모니터링단 - 식재료 검수 및 위생관리 및 점검
    - 학교급식의 질을 향상시키는 역할
    - 학교급식의 운영내용과 위생관리 상황 등을 공개, 학교급식에 대한 학부모의견을 수렴하여 급식에 반영
    5 꿈사랑 학부모 교육 - 부모와 자녀의 대화법 및 부모교육
    - 학기별로 8회기 예정
(2) 학부모 동아리 활성화
학부모의 의견과 희망을 반영하여 학부모 동아리를 운영하고 그 결과물을 전시하거나 꿈·끼 탐색 주간에 그 전문적 내용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교육재능기부 실시 등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적 성과를 공유한다.
(3) 학부모 교육
교육공동체로서 학부모 성장을 위한 아카데미를 홍보하고, 꿈사랑 학부모교육을 통해 부모와 자녀의 대화법, 부모 교육 등을 적극 실시한다.
(4) 적극적인 학부모 상담 활동
가정방문 및 상담주간을 운영하여 학부모와 적극적인 상담을 실시하고, 담임교사뿐만 아니라, 교과 교사, 전문상담교사와 적극 연계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