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학기제 운영 계획
목적
-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운영으로 학생의 전인적 역량 향상
- 진로탐색 활동 연구 및 과정 중심 평가 적용으로 학생들의 미래지향적 역량 신장
-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의 꿈과 끼를 찾아갈 수 있는 기회 제공
- 참여와 활동 중심의 융합교육, 토의·토론 학습을 통한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행복한 학교 교육 실현
운영 대상 및 기간
- 운영 대상 : 1학년 전체 학생 (30명)
- 운영 기간 : 2025. 3. 1. ~ 2025. 7. 18. (1학기 적용)
세부 운영 내용
자유학기제 운영 시간표
| 요일 시간 |
월 | 화 | 수 | 목 | 금 |
|---|---|---|---|---|---|
| 1 | 진로탐색 | ||||
| 2 | |||||
| 3 | |||||
| 4 | |||||
| 5 | |||||
| 6 | 주제선택 1 | 주제선택 2 | |||
| 7 | |||||
| 주제선택(총 68차시) : 국어, 영어, 사회, 과학 진로탐색(총 34차시) : 수학, 기술·가정 |
|||||
운영 프로그램
| 선택 | 프로그램명 | 프로그램 주제 | 요일/시간 | 담당 교사 |
|---|---|---|---|---|
| 주제 선택 활동 |
디지털 유스 스쿨 | 생명존중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 육 프로그램 | 화 6,7 | 정OO |
| 행복한 영어 공동체 | 다양한 과업 수행을 통해서 학생들의 영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 | 차OO | ||
| 문학작품(그림책)으로 연극 만들기 |
다양한 문학작품을 분석, 재구성하여 연극으로 만들어 공연 | 목 6,7 | 고OO | |
| 스마트 미디어 자연관찰 탐험대 |
미디어 제작과 활용 능력을 배워 창의적인 콘텐츠를 제작 | 정OO | ||
| 진로 탐색 활동 |
내 꿈 찾기 | 나를 이해하는 활동으로 정체성을 찾고 영상 시청 및 토론을 통해 다양한 진로를 탐색하고 자신의 꿈을 찾아가는 수업 |
수 1,2 | 장OO |
| 기술공학 진로 활동 | 다양한 기술공학관련 활동을 통한 진로탐색활동 운영 | 함OO |

